자기소개서 제출 전 체크해야 할 5가지 사항
자기소개서 작성 시 많이 하는 실수로는 글자 수 제한 미준수, 다른 회사명 적시, 맞춤법 및 띄어쓰기 미준수, 오타 포함, 새로고침으로 미제출 처리가 있습니다. 한번 제출한 자기소개서는 수정할 수 없으므로 제출 전에 여러 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확인할 체크리스트를 작성해놓고 제출 전 살펴본다면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제출 전 점검해야 할 사항 5가지를 소개하고 문제 발생 원인 및 해결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자기소개서 제출 전 확인할 체크리스트 정리
- 글자 수 : 문항 최대 글자 수의 85~95% 수준 추천
- 지원하는 회사명 : 써놓은 자기소개서 재사용 시 회사명 꼭 확인
- 맞춤법 및 띄어쓰기 : 맞춤법 검사기 사이트 이용
- 오타 : 작성한 내용을 소리 내 읽어보기
- 자기소개서 백업 : 자기소개서 작성은 한글, Word, 메모장을 활용
자기소개서 작성 시 하게 되는 실수를 기반으로 제출 전 체크리스트 5가지를 정해보았습니다. 자신이 자주 하는 실수 또는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을 추가하여 체크리스트를 보완하는 것은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기본적인 내용이지만 해당 내용을 지키지 않는 사람이 많아, 기본만 챙겨도 지원자는 경쟁력을 조금이나마 올릴 수 있습니다. 아래 세부내용에서 체크리스트를 확인하는 구체적인 방법과 주의할 점을 확인해보세요.
1) 자기소개서 글자 수 제한
자기소개서 문항을 작성할 때는 제시된 글자 수 내로 작성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오랜 시간 작성을 하고 제출하였을 때 글자 수가 초과한다면 경고 메시지가 나오겠지만, 글자 수가 부족하다면 알림 없이 그대로 제출이 될 것입니다. 글자 수가 절대적 평가 기준이 될 수는 없겠으나 부실한 자기소개서는 안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으므로 지양해야 합니다. 제가 추천하는 자기소개서 글자 수는 최대 글자 수의 85~95% 수준입니다.
그리고 자기소개서를 글자 수에 맞춰 작성하다 보면 글자 수를 세는 방법에 대해 혼란을 겪게 됩니다. 글자 수를 세는 방식은 여러 가지며, 대표적으로 공백을 제외한 글자 수, 공백을 포함한 글자 수 등이 있습니다. 그 중 자기소개서 작성 시 사용할 기준은 공백을 포함한 글자 수입니다.
2) 지원하는 회사명
채용 시즌이 다가오면 한번에 많은 기업이 채용을 시작하기 때문에, 써놨던 자기소개서를 조금 수정하여 다시 활용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때 지원한 회사가 아닌 다른 회사에 지원하는 듯한 문장이 자기소개서에 그대로 남아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해당 기업에 취직하는 것을 단념해야 할 정도로 치명적인 실수가 됩니다. 종종 실수에도 합격한 사례가 있긴 하지만, 작은 시간을 투자해서 위험을 줄일 수 있으므로 자기소개서 제출 전 작성한 내용을 읽어보고 회사명이 제대로 작성하였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맞춤법 및 띄어쓰기
자기소개서 내용을 고민하며 글을 작성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맞춤법이나 띄어쓰기를 틀리는 경우가 생깁니다. 맞춤법을 조금 틀렸다고 해서 의사전달이 안 되는 것은 아니지만 입사 지원을 위한 문서이므로 맞춤법에 신경을 써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글자 수를 세는 사이트에서 맞춤법 검사를 포함하고 있는 곳이 많으므로 글자 수와 맞춤법을 한 번에 검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주의할 점은 사이트에서 추천하는 수정안을 모두 반영할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제안하는 맞춤법 수정안을 대입하였을 때 자신이 전달하려는 문장의 요지가 바뀐다면 맞춤법에 맞는 문장으로 바꾸어 작성해야 합니다.
4) 오타
자기소개서 제출 전 체크해야할 사항을 설명하다 보면 맞춤법과 오타를 헷갈리는 사람이 많습니다. 맞춤법은 지키지 않았을 때도 의사전달이 가능하지만, 오타는 심한 경우 의사전달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자음이나 모음을 여러 번 입력했을 때는 쉽게 알아챌 수 있지만, 오타로 글자가 다른 의미가 있는 단어로 변경된다면 눈으로 확인하기도 힘들 뿐만 아니라 맞춤법 검사 사이트에서도 확인이 안 될 때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기소개서 제출 전 오타가 있는지 확실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고, 확인 방법으로는 작성한 자기소개서를 소리 내 그대로 읽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소리내 읽다 보면 어색한 부분은 금세 알아채게 되어 손쉽게 오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5) 자기소개서 백업
어쩌면 인터넷 사이트에서 자기소개서를 바로 작성하고 제출하지 않고 백업을 해두는 것이 가장 중요한 사항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한 페이지에 머무른 시간이 오래되면 세션 시간이 만료되었다는 등의 메시지를 띄우며 새로고침 되어 제출되지 않고 작성한 자기소개서가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자기소개서를 매우 잘 쓰는 사람조차 작성한 자기소개서가 사라지고 다시 쓰면 똑같이 쓸 수 없습니다. 오랜 시간과 정성을 들여 쓴 자기소개서가 사라진다면 전의를 상실하고,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으면 입사 지원마저 포기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자기소개서 작성은 한글, Word, 메모장 등을 사용하여 작성하고 중간에 주기적으로 저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에도 지원 사이트에서 바로 작성하였다면 제출 전 또는 작정 중에 백업을 꼭 해놓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