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경어체 사용 핵심 정리 (with 평어체)
자기소개서 작성에서 올바른 문체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간단합니다. 자기소개서는 적절한 문체를 사용하여 상대방에 대한 존중을 표현하고 상호 관계를 정의해야 합니다. 자기소개서의 목적은 자신의 경험과 가치관을 제시된 문항에 맞추어 설명하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자기소개서는 경어체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 평어체와 경어체가 무엇인지 소개하고, 자기소개서에 적절하게 적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고민했던 문체 사용 방법을 알아보고, 자기소개서를 성장시켜보세요.
자기소개서 평어체를 경어체로 바꾸는 방법 핵심 요약
- 평어체는 간결하고 객관적인 내용을 전달을 위해 신문 기사, 칼럼에서 주로 쓰입니다.
- 문어체는 배려, 부드러움, 친절함 등의 느낌을 주기 때문에 서적, 블로그 등에서 쓰입니다.
- 존중의 표현을 위해 자기소개서는 평어체가 아닌 문어체로 작성해야 합니다.
- 평어체를 경어체로 바꿀 때는 예의를 지켜야 하는 사람을 호명하고 문장을 읽었을 때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종결 어미로 고쳐 쓰면 됩니다.
- 경어체 중 '~요'가 있으나, 동등하거나 하대하는 사람에게 쓰기 때문에 사용을 주의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자기소개서에는 평어체가 아닌 경어체를 사용해야 합니다. 평어체와 경어체를 구분하는 것은 짧은 시간 내에 가능하므로, 자기소개서에 평어체를 사용했을 때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큰 편입니다. 그러므로 자기소개서를 제출하기 전에 평어체로 작성된 부분이 있는지 확인하고 경어체로 수정하는 과정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평어체를 찾아내고 경어체로 쉽게 수정하는 자세한 방법과 예시가 궁금하신 분은 이어지는 내용을 참조해보세요.
1) 평어체와 경어체의 차이점
구어체, 문어체, 문체라는 단어는 종종 들어 익숙하지만, 평어체, 경어체, 어체는 낯선 분이 많을 것입니다. 구어체, 문어체와 다르게 평어체, 경어체는 종류가 적기 때문에 정확한 구분 방법을 체득하면 손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평어체와 경어체의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면, 평어체는 평범한 말로 된 문체라는 뜻으로 주로 '~(이)다'로 끝납니다. 반면 경어체는 상대에 대한 공경의 뜻을 표현하기 위한 문체라는 뜻이고, 주로 '~(ㅂ)니다'로 끝납니다.
평어체는 간결하여 메시지를 이해하기 쉽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신문 기사, 칼럼에서 주로 쓰입니다. 문어체는 부드럽고 친절한 느낌이 들기 때문에 감성적 서적, 블로그 등에서 쓰입니다. 메시지 전달 목적으로 보면 자기소개서에 평어체를 써야 할 것 같지만,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자기소개서는 자신을 소개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대방을 존중하며 글을 써야 하기 때문입니다.
- 평어체, 경어체의 존중 정도
평어체와 경어체의 주요 차이점은 문체에 따라 존중의 정도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평어체는 대화하는 사람과 관계가 모호하거나, 매우 친밀하여 높이지도 낮추지도 않는 말입니다. 평어체는 혼잣말, 반말과 유사한 느낌으로 딱딱함과 객관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경어체는 존댓말과 같이 상대를 존중하는 문체로 따뜻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그러므로 독자를 존중하는 문체인 경어체가 자기소개서에 평어체보다 적합합니다.
2) 자기소개서를 경어체로 쓰는 방법
평어체와 경어체는 모두 문장 끝에서 구별되기 때문에, 평어체를 경어체로 바꾸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평어체는 혼잣말과 같아서 손쉽게 찾아낼 수 있으며, 종류 또한 많지 않습니다. 평어체를 경어체로 수정하는 방법은 작성한 자기소개서를 강단에서 발표한다고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이때 많은 사람에게 자기소개서를 읽어 본인을 어필한다고 상상했을 때, 평어체를 쓰면 굉장히 어색함을 느끼게 됩니다.
자기소개서를 사람들에게 발표하는 것을 상상했을 때 어색하다면 그 문장 끝 부분에 주목해야 합니다. 수정하는 방법은 해당 문장 앞에 여러분, 교수님, 팀장님, 면접관님 등 상하 관계가 뚜렷하거나 존중해야 하는 사람을 호명하고 문장을 읽었을 때, 자연스럽게 되는 문장 종결 어미를 찾아 바꾸면 됩니다. 또는, 문체를 간단하게 찾아내고 수정하기 위해 평어체와 경어체 예시를 찾는 것도 좋습니다.
- 평어체 → 경어체 수정 예시
주의할 점은 경어체 중 '~요'가 포함되어 있지만, '~요'는 구어체의 성격이 강하고 동등하거나 낮은 사람에게 쓰는 문체이므로 사용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 하였다 → 하였습니다
- 되었다 → 되었습니다
- 이다 → 입니다
- 한다 → 합니다
- 나는, 내가 → 저는, 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