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문체 사용 핵심 정리 (with 구어체, 문어체)
지원자가 자기소개서를 쓸 때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문체를 구어체로 작성하는 것입니다. 공적 성격을 띤 문서는 문어체로 작성하는 것이 옳습니다. 또한, 격식으로 보아도 자기소개서는 구어체가 아닌 문어체로 적는 것이 좋습니다. 문서를 많이 읽는 인사담당자 입장에서 구어체로 쓰인 글은 무례하게 느껴질 수 있으므로, 자기소개서를 구어체로 작성했다면 문어체로 수정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 자기소개서를 문어체로 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자신이 쓴 자기소개서를 점검해보세요.
자기소개서 구어체를 문어체로 바꾸는 방법 핵심 요약
- 구어체는 글이 아닌 일상 대화에서 쓰이는 말투며, 문어체는 그 반대입니다.
- 문어체는 상대적으로 격식이 있는 특징이 있으며, 구어체는 대부분 줄임말로 나타납니다.
- 자기소개서에서 구어체를 적는 실수는 문장의 끝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 문장의 끝 부분에 있는 구어체는 줄임말이기 때문에 늘려 쓰면 대부분 해결되고 종류가 많지 않습니다.
- 문장 중간의 구어체는 단어 사용, 어미에 의하여 발생하고, 소리를 내 읽어 찾을 수 있습니다.
구어체와 문어체는 특징과 목적에서 큰 차이가 있으며, 사용처에 맞는 문체로 글을 써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지원자가 써야 하는 자기소개서는 문어체로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평소 글을 많이 써보지 않으면 구어체로 자기소개서를 쓰고 있을 수 있습니다. 정중하게 자신을 소개하는 문서인 자기소개서를 문어체로 쓰는 자세한 방법에 대해 이어지는 글에서 소개하겠습니다. 작성 방법 및 예시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 내용을 참조하시어 격식 있는 자기소개서를 만들어보세요.
1) 구어체와 문어체의 차이점
자기소개서의 구어체를 문어체로 수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구어체와 문어체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인지해야 합니다. 구어체와 문어체는 글에서 쓰는가, 대화에서 사용하는가에 따라 구별합니다. 구어체는 글에서 쓰는 말투가 아닌 일상 대화에서 쓰이는 말투며, 반대로 문어체는 일상 대화가 아닌 글에서 쓰는 말투를 의미합니다.
- 구어체, 문어체의 격식
구어체와 문어체의 큰 차이점은 문체에 따라 격식의 정도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문어체는 공식 문서, 계약서, 제안서, 보고서 등에 쓰이기 때문에 문어체에 대비하여 상대적으로 격식이 있는 편입니다. 반면, 구어체는 대화에서 쓰는 말을 글로 옮겨놓은 것이기 때문에 비격식 성격이 강합니다. 그러므로 자기소개서는 보고서, 제안서의 성향을 강하게 띄고 있으므로 구어체보다 문어체를 사용해야 합니다.
- 구어체는 문어체의 줄임말
다른 차이점으로 구어체는 줄임말인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대화에서 사용되며 어간과 어미가 결합하여 줄여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구어체를 문어체로 바꾸려고 어간, 어미 등을 공부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 이유는 자기소개서에서 흔히 등장하는 구어체 표현이 있기 때문입니다.
2) 자기소개서를 문어체로 쓰는 방법
구어체를 문어체로 바꾸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자기소개서를 쓸 때 구어체를 사용하지 않기 위해서는 구어체 표현이 어디서 가장 많이 쓰이는지 찾아봐야 합니다. 정답부터 말하자면 자기소개서에서 실수한 구어체 표현은 문장의 끝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화에서 말끝에 줄임말이 위치하기 쉽고, 지원자 대부분이 평소 글쓰기보다는 대화를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며 살기 때문입니다.
- 문장 끝에 있는 구어체 찾기
자기소개서를 문어체의 글로 바꾸기 위해 먼저 해야 할 것은 자신이 쓴 각 문장의 끝 부분을 점검하는 것입니다. 문장의 끝 부분에 있는 구어체는 줄임말이기 때문에 늘려 쓰면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기소개서에서 사용하는 문장 끝 부분은 종류가 많지 않으므로 짧은 시간 내에 수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단하게 수정하기 위해 구어체 예시를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문장 중간에 있는 구어체 찾기
문장 중간에 있는 구어체를 수정하는 방법은 단어 사용, 어미를 확인하기 위하여 문장을 소리를 내 읽어보는 것입니다. 평소 대화에서 사용하는 말과 이질적인 느낌을 느끼지 않는다면 구어체 단어, 어미를 사용했을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문장 중간에 있는 구어체 어미 또한 끝 부분에 있는 경우와 같이 종류가 한정적이기 때문에 단시간에 수정할 수 있지만, 구어체 단어는 종류가 다양하므로 시간이 다소 소요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표적인 예시를 찾아 확인해보는 것이 유용한 방법입니다.
- 구어체 → 문어체 수정 예시
- 했습니다 → 하였습니다
- 됐습니다 → 되었습니다
- 였습니다 → 이었습니다
- 냈습니다 → 내었습니다
- 여서 → 이므로, 이기 때문에
- 하려고 → 하기 위하여
- 한테 → 에게
- 랑 → 와
- 뭔 → 무엇, 무슨
- 너무, 엄청 → 매우, 몹시
- 쓰다 → 작성하다
- 듣다 → 수강하다
- 싸우다 → 다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