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은 언제부터 준비해야할까? (feat. 3가지 전략)
오랫동안 준비한 필기전형 시험을 응시하고 나면 가장 먼저 하는 고민은 면접 준비 시점입니다. 필기시험을 잘 쳤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으면 면접을 바로 준비하겠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면접을 준비하는 것이 부담스럽게 느껴집니다. 이 글에서는 필기전형 시험 후 면접을 준비하는 시점을 소개하겠습니다.
면접 준비는 바로 해야 할까? 합격자 발표를 확인하고 해야 할까?
면접 준비 시점을 정하기 전, 고민하는 시점이 필기시험을 치고 난 직후라고 가정하겠습니다. 필기 전형을 치고 난 뒤라면 두 가지 경우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필기전형 합격자 발표일과 면접 날짜를 알고 있는 경우입니다. 두 번째는 필기전형 합격자 발표와 면접이 언제인지 모르는 경우입니다.
첫 번째 필기전형 합격자 발표일과 면접 날짜를 모두 알고 있다면, 면접을 준비할 수 있는 기간을 살펴봐야 합니다. 합격자가 발표되는 날과 면접이 시작하는 날이 충분히 띄워져 있지 않다면 면접을 준비할 시간이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합격자 발표일까지 미리 조금씩 면접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면접을 준비할 시간이 충분하다면 합격자 발표를 확인하고 면접 준비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두번째 필기전형 합격자 발표일과 면접 날짜가 언제인지 모른다면, 자신의 실력을 되돌아보아야 합니다. 평소 모의고사 정답률이 80% 이상으로 높은 편이고 시간 내에 문제 대부분을 풀었던 지원자가 필기시험을 평소처럼 치렀다면 면접 준비를 바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평소 정답률이 낮고 시간 내에 많은 문제를 풀지 못했던 지원자라면 합격자 발표 후 면접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접 준비 전략 3가지
면접 준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응시하게 될 면접이 전공면접, 인정면접, 임원면접 중 무엇인지에 따라 준비해야 할 내용이 달라집니다. 그러므로 어떤 면접을 치르게 될 것이고 그 면접에서 어떤 것을 주요하게 다루는지 알아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응시하게 될 면접이 전공면접이라면 지원한 회사의 사업 내용, 자신의 전공, 전공이 사업에서 활용되는 방법 등을 준비해야 합니다.
두번째 중요한 것은 넓고 얕게 아는 것보다 좁고 깊게 공부하는 것입니다. 면접에서 마주해야 할 면접관은 지원한 회사의 사업에서 최소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사람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런 면접관에게 인터넷 기사에서 충분히 접할 수 있는 지식만을 늘어놓는다면 전문성 있는 지원자로 보이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인터넷 검색 등을 활용하여 관련된 정보를 두루 수집하고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부터 깊게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번째 중요한 것은 인성면접 관련 질문은 어떤 면접이든 준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면접관이 실무진인 전공면접일지라도 인성 관련 질문을 할 수 있고, 대답을 잘하지 못하면 좋지 못한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실무진은 실제 입사하여 함께 일할 분들이기 때문에 인성 관련 질문을 종종 하므로 전공면접이라도 인성 관련 답변을 꼭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