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되는 인적성 검사, NCS 스터디 선택 방법
자기소개서 작성, 인적성 검사, NCS 시험, 면접 전형 등 취업 준비를 할 때 무수히 많은 스터디가 존재합니다. 이들은 각각 준비하는 영역은 다르지만 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스터디가 되기 위한 요소는 유사합니다. 스터디가 잘못된 방향으로 운영되면 취업에 실패할 정도의 부정적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글은 인적성 검사, NCS 시험 준비 시 좋은 스터디가 되기 위한 요건 및 선택 방법을 소개합니다.
도움되는 필기전형 스터디 고르는 방법 요약
- 필기시험 스터디의 기능은 공부 시간 확보, 문제 풀이 비교, 사기 진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시험 준비는 절대적 시간이 필요하므로 스터디를 통해 공부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 스터디는 문제 풀이 시 오답 이유를 확인하고, 맞춘 문제를 점검하며 함께 발전해야 합니다.
- 동료가 있으면 취업 준비에서 생기는 고민을 해소하고, 선의의 경쟁을 할 수 있습니다.
- 우수한 스터디인지 확인하기 위해 스터디의 기능을 충실히 하는지 봐야 합니다.
- 스터디 내에 견제, 질투 등 부정적 요소가 있다면 개선하거나 피해야 합니다.
스터디는 장단점이 명확히 존재하는 도구입니다. 자신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스터디를 구한다면 단점보다 장점이 월등히 크고, 부정적 영향을 주는 스터디라면 취업의 당락을 결정할 정도로 단점이 커집니다. 따라서 취준생은 좋은 스터디를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좋은 스터디는 스터디의 기능을 충실히 하고 부정적 요소가 없는 스터디입니다. 이어지는 내용에서 스터디의 기능과 우수한 스터디를 위한 점검 사항을 확인하세요.
1) 스터디의 기능
필기전형을 위한 스터디의 기능은 0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기능은 스터디의 가장 기본인 공부 시간 확보입니다. 시험 준비는 절대적으로 최소한의 준비 시간이 필요하므로, 스터디에 소속되어 강제라도 공부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기능은 문제 풀이 비교입니다. 필기시험 준비를 하다 보면 정답을 봐도 이해가 가지 않거나 본의 아니게 내용을 다르게 이해한 경우가 생깁니다. 이때 스터디가 있다면 오답을 확인하거나, 맞춘 문제를 점검하면서 문제 풀이 방법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세 번째 기능은 사기 진작입니다. 공부에 대한 의욕을 불어넣는 것 외에도 취업을 준비하면서 생기는 다양한 고민을 스터디원과 대화하며 해소할 수 있고, 함께하는 동료가 있기에 조바심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우수한 스터디를 위한 점검 사항
스터디의 무수한 장점에도 스터디 구성원들은 좋은 결과를 얻기 쉽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스터디원과 친분을 쌓이게 되면 재밌게 놀고 싶은 욕망이 솟아나거나 사기를 올리지 못하는 등 서로 좋은 영향을 끼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구성원에게 좋은 영향을 주기 위한 스터디가 되기 위해 몇 가지 점검이 필요합니다.
먼저 스터디의 첫 번째 기능인 공부 시간 확보를 확인해야 합니다. 스터디원과 함께 있는 시간 중 20% 이상을 공부 외의 시간으로 보내고 있다면 긍정적 영향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두 번째로 문제를 풀 때 각자의 문제 풀이 방법을 공유하거나 정답의 근거를 비교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것이 빠진다면 스터디는 오직 공부 시간을 확보하는 도구로 전락해버립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서로의 문제 풀이 방법을 공유하고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스터디를 찾아야 합니다.
세 번째로 스터디 내의 눈치 싸움, 견제, 질투 등과 같은 부정적 요소를 확인해야 합니다. 스터디에 속하면 구성원 대부분이 같은 기업에 지원하므로 선의의 경쟁자가 됩니다. 종종 경쟁자와 경쟁하기 위해 같은 스터디원을 견제할 수가 있는데, 취준생이 경쟁해야 할 주요 상대는 다른 곳에서 공부하고 있는 지원자입니다. 취업은 한두 명 견제한다고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무수히 많은 지원자보다 오랜 시간 실력을 위해 갈고닦아야 성공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