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동의어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

 한글에는 뜻이 유사한 단어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뜻이라도 생활에서 사용할 때의 뉘앙스 차이가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단어를 신중하게 선택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부정적으로 비추어질 수 있는 단어를 잘못 사용하면 좋지 않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자기소개서에서 동의어를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과 주의사항을 소개하겠습니다. 단어, 뉘앙스에 고민이 있으신 분은 이 글을 활용하여 매끄러운 자기소개서를 작성해보세요.



자기소개서 유사한, 비슷한 단어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 요약

  1. 동의어 중 앞뒤 문맥을 매끄럽게 잇거나 요지에 더 부합하는 단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2. 구어체 단어가 더 자연스럽더라도 문어체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자기소개서에서 같은 단어가 계속 반복되면 독자는 피로감과 지루함을 느낍니다.
  4. 반복되는 단어는 동의어로 교체하여 분위기를 환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소개서에 쓰는 단어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말하고자 하는 요지를 잘 전달할 수 있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더불어 주의할 점은 한 문장에서 잘 어울렸던 단어가 다른 문장에서는 어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동의어 중 한 단어를 선택하는 작업은 각 문장을 작성할 때마다 해야 합니다. 자기소개서에서 동의어를 제대로 활용하는 자세한 방법이 궁금하신 분은 이어지는 내용을 참조해주세요.


1) 동의어의 뉘앙스 차이 확인

실제 대화에서도 말 한마디가 오해를 일으켜 다툼이 생길 수 있듯, 자기소개서에서도 단어 사용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한글에서 뜻이 같고 다른 단어인 동의어를 사용할 때는 뉘앙스의 차이를 고민해야 합니다.

같은 말이라도 긍정과 부정, 이성과 감성 등으로 뉘앙스가 다릅니다. 자기소개서에서 사용해야 할 단어는 특정 뉘앙스를 미리 선택하는 것이 아닌 문장과 내용 전개에 더 잘 어울리는 뉘앙스의 단어를 골라야 합니다.

더 좋은 단어를 사용하는 방법은 확인하고자 하는 문장과 앞뒤 문장을 놓고, 동의어를 번갈아 넣었을 때 문맥을 더 매끄럽게 하거나, 말하고자 하는 요지를 잘 전달해주는 단어를 선택하면 됩니다.

동의어 예시) 저는 책을 샀습니다 ↔ 저는 책을 구입했습니다  ↔ 저는 책을 구매했습니다


 

 - 동의어의 구어, 문어 구분

또한, 동의어 중 한 단어를 선택할 때는 단어의 구어적, 문어적 성격을 확인해야 합니다. 자신을 소개하는 문서에서 구어의 성격을 띠는 단어를 선택한다면 내용의 진중함이 떨어집니다. 그러므로 문맥에 더 자연스럽게 어울리더라도 구어체 단어를 사용하는 것보다, 문어체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굳이 실제 사용되지 않는 문어체 단어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구어, 문어 구분 예시) 저는 배가 고팠습니다 ↔ 저는 허기를 느꼈습니다


2) 계속하여 반복되는 단어 수정

자기소개서에 잘 어울리는 단어를 쓰는 것은 문맥을 매끄럽게 만들어주지만, 반복하여 사용하면 문장을 지루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즉, 자기소개서 내용의 핵심 단어가 계속하여 반복되면 독자는 피로감을 느끼고, 지루함을 느껴 집중력을 잃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동의어를 사용하여 새로운 분위기로 환기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반복되는 단어를 수정하는 방법은 동의어 중 더 좋은 단어를 사용하는 방법과 같습니다. 반복되는 단어를 포함한 문장과 앞뒤 문장을 놓고, 반복되는 단어를 교체했을 때 문맥에 가장 잘 어울리는 동의어로 수정하면 됩니다.

반복되는 단어 수정 예시) 팀원 간 다툼 ↔ 팀원 간 갈등 ↔ 팀원 간 언쟁



경험으로 자기소개서 근거 만드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