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를 망치는 4가지 원인과 해결하는 방법

 자기소개서 작성을 힘들어하는 지원자 대부분이 공통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공통적 특징은 자기소개서를 망치는 주요 원인이며, 취업 당락에 결정적 영향을 계속하여 미치게 됩니다. 이 글은 자기소개서를 망치는 원인 4가지를 살펴보고, 각각의 해결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이 어려우셨던 분은 해당 사항이 있는지 확인하고, 해당하는 항목이 있다면 해결방법을 활용해 보세요.



자기소개서를 망치는 4가지 원인 및 해결방안 요약

  1. 4가지 원인으로는 지원자의 자의적 해석, 경험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것, 요구하는 것이 아닌 자신이 원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 질문의 요지를 파악하지 못하는 것이 있습니다.
  2. 채용 요건을 멋대로 해석하여 잘못된 사실을 기반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 글의 매력이 떨어집니다. → 취업에 필요한 것을 찾기보다는 본인의 경험을 활용할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3. 경험이 부족하다고 느끼면 깊이 겪지 않은 경험을 꾸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게 되어 내용이 빈약해집니다. → 흔한 경험에서 다양한 시각으로 활용 방안을 찾고 주제에 맞는 흐름으로 이야기를 전개해야 합니다.
  4. 요구하는 것이 아닌 원하는 것을 보여주는 지원자는 대개 채용 요건에 대한 자의적 해석을 하고 있거나, 경험이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활용할 경험을 찾거나 자기소개서 문항에서 요구하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5. 질문의 요지를 파악하지 못할 때는 문항의 단어 하나에 집중할 때 발생합니다. → 자기소개서 문항을 주제와 조건으로 분석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좋지 못한 자기소개서를 만드는 4가지 원인은 취업 준비를 짧게 한 지원자 혹은 여러 매체를 통해 얕게 배운 사람들에게 주로 나타납니다. 하지만 고치기 어려운 문제는 아니므로 누구나 도움을 받으면 짧은 시간 내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를 망치는 4가지 원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이어지는 글에서 확인하고 해결, 대비해 보세요.


1) 채용 요건에 대한 지원자의 자의적 해석

자기소개서를 망치는 첫 번째 원인은 지원자가 채용 요건을 자의대로 해석하는 것입니다. 채용 요건을 자의적으로 해석한다는 것은 지인, 인터넷 검색을 통해 취업에 필요하다고 배운 것을 맹신하여 따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채용 과정에 필요한 것을 잘못 습득하게 되어 자기소개서에 욱여넣으면 내용이 빈약해지고, 신뢰도가 떨어집니다. 예를 들어 자기소개서에 경력 사항을 어필하는 것이 필수라고 믿게 된 지원자가 경력사항을 보유하지 않았음에도, 전공지식과 관련된 경험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내는 경우입니다. 이때 자기소개서의 내용 전개가 어색하고 빈약해져 신뢰도가 하락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취업에 필수적인 요건을 배우고 충족하기보다는 본인의 경험을 활용하여 자신을 뽐낼 방법에 대해 고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경험이 부족하다고 생각함

경험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자기소개서를 망치는 것은 매우 흔한 일입니다. 지원자는 한 경험에 하나의 주제를 정해놓고 활용하다 보니 다양한 문항을 작성하는 것을 벅차합니다. 더불어 자기소개서에 쓸만한 경험이 문항 개수보다 적어, 자기소개서 작성을 힘들어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경험이 부족하다고 느끼게 되면 대부분 독특한 경험을 되뇌거나, 인터넷에 자기소개서 예시를 검색하여 유사한 경험을 꾸며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여기서 발생하는 문제는 해당 경험이 자신에게 미친 영향을 충분히 고민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기소개서의 매력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경험이 부족하다고 믿는 것의 해결방법은 간단합니다. 지난 글인 '자기소개서에 쓸 경험이 없을 때 해결방법'을 참조하자면, 흔한 경험에서 다양한 각도로 이야깃거리를 찾고 갈등 상황 또는 목표 설정에 맞는 흐름으로 이야기를 서술해야 합니다. 인사 담당자가 원하는 자기소개서는 특별한 주제의 자기소개서가 아닌 경험을 통해 배워나가는 특별한 이야기기 때문입니다.


3) 요구하는 것이 아닌 보여주길 원하는 것을 보여줌

자기소개서 문항에서 요구하는 것이 아닌 지원자가 보여주고 싶은 것을 보여줄 때도 자기소개서를 안 좋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 속하는 지원자 대부분이 채용과정에 대한 자의적 해석을 하고 있거나, 경험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자기소개서 문항에서 요구하는 것과 상관없이, 자신이 필요하다고 믿는 사실을 기반으로 작성하거나 보유하고 있는 경험이 많지 않다고 믿어 경험에 관한 서술을 수정하지 않고 그대로 쓰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은 본인의 경험을 충분히 활용할 방법을 찾고, 본인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닌 자기소개서 문항에서 요구하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4) 질문의 요지를 파악하지 못함

자기소개서 문항에서 말하는 요지를 파악하지 못하는 것 또한 자기소개서의 매력도를 떨어뜨립니다. 이 문제는 지원자가 문항의 요지가 아닌 적혀있는 단어 중 하나에 집중할 때 발생합니다. 자신이 잘 설명할 수 있는 한 단어가 눈에 띄게 되면 질문의 요지와 상관없이 글을 써내려갑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난 글 '자기소개서 문항, 항목 분석하는 방법'에 설명한 것과 같이 자기소개서 문항을 주제와 조건으로 나누고, 작성하는 동안 주제와 조건을 되뇌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