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익 자격증 취업 스펙 우선순위 정리

취업 준비를 할 때 스펙을 쌓기도 전에 무엇을 먼저 해야 하는지 고민인 분들이 많습니다. 스펙은 무작정 쌓는 것이 아닌 우선순위대로 준비해야 취업 성공 확률을 높이고 효율적으로 시간을 쓸 수 있습니다. 취업 스펙을 준비하시는 분은 이 글에서 토익, 자격증 등과 같은 취업 스펙 우선순위를 알아보고 취업 성공 확률을 높여보세요.



취업 준비를 위한 스펙 우선순위 요약

  1. 필수 자격 요건 관련 스펙
  2. 토익(TOEIC)
  3. 직무 관련 자격증
  4. 스피킹 점수(TOEIC Speaking, OPIC 등)
  5. 기타 자격증

취업 스펙 준비의 우선순위를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선순위가 설정된 이유도 알아야 스펙 취득 일정을 조절하기 쉽습니다. 지원하는 회사마다 또는 지원자의 직무마다 스펙 우선순위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래 이어지는 내용에서 우선순위 설정 이유와 주의해야 할 점을 알아보고 자신의 상황에 맞게 조정해보세요.


1) 필수 자격 요건 관련 스펙

취업을 위한 스펙을 준비할 때 가장 먼저 해야하는 것은 목표 기업의 필수 자격 요건을 갖추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자격 요건은 직무 관련 학과 졸업 또는 졸업 예정, 직무 관련 자격증, 토익 점수 취득입니다. 그러므로 취업을 위한 스펙은 일반적인 자격 요건을 위주로 먼저 준비하는 것이 좋고, 만약 필수 요건 간 우선순위가 고민이라면 아래 이어지는 2~5순위 순서로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가장 먼저 준비해야 할 스펙

취업 스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토익 점수입니다. 최근에 스피킹 점수(TOEIC Speaking, OPIC 등)를 토익 점수로 환산하여 인정해주는 추세에 있으나, 토익 점수만큼 범용성 있게 필수 자격 요건으로 쓰이지는 않습니다. 목표로 설정한 기업에서 토익 점수를 필수 자격 요건으로 보지 않아도 만약의 상황을 대비하여 토익만큼은 적당한 점수를 취득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토익 점수를 일반적인 자격요건(750~800점) 이상 취득했고 스펙 준비 시간이 추가로 있다면, 토익 점수를 더 올리기보다는 차순위 스펙 준비를 추천합니다.



3) 직무 역량을 뒷받침해주는 스펙

취업 스펙 준비 3순위는 직무 관련 자격증 취득입니다. 일반적으로 필수 자격 요건은 아니지만, 자격증 취득 시 업무 역량 또는 전공 지식 소양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토익 점수를 취득했으며 스펙을 추가로 마련할 계획이라면 직무 관련 자격증을 추천합니다. 직무 관련 자격증 대부분은 1년 중 응시하는 날이 1~3회로 정해져 있으므로 미리 찾아보고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무에 따라 관련 자격증이 없는 경우는 3순위에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단, 채용 과정에서 특정 관련 학과 졸업, 졸업예정 대신 필요한 직무 관련 자격증은 필수 자격 요건으로 취업 스펙 준비 1순위에 해당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4) 토익을 강화시켜주는 스펙

취업 준비를 위한 스펙은 3순위까지 추천하지만, 시간 여유가 되거나 토익 점수가 낮아 보완하거나 외국어 점수를 높이고 싶다면 스피킹 점수를 취득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스피킹 시험에는 토익 스피킹(TOEIC Speaking), 오픽(OPIC) 등이 있으며, 범용성은 토익 스피킹이 오픽보다 근소하게 높은 편입니다. 추가로 취득하는 스펙인 점과 난이도를 고려해볼 때 토익 스피킹 레벨6, 오픽 IH 등급 이상 취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경력을 풍성하게 만들어주는 스펙

해당되는 직무 관련 자격증이 없거나 스피킹 점수 취득 이후는 정보처리기사, 컴퓨터 활용능력,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점수와 같은 기타 자격증 취득을 추천합니다. 일부 기업에서 시행하는 점수 가산 방식의 서류전형을 통과하기 위해 취득하는 경우는 높은 가산 점수 자격증을 우선 취득하는 것이 좋고, 점수가 같다면 낮은 급수 또는 낮은 난이도의 자격증을 우선 취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펙이 부족해도 입사지원 해야하는 이유